> Home > 말씀 > 목회칼럼
 
장로를 세웁니다.
진영창 2019-07-28 07:25:58 5

모세가 이집트에서 노예의 신분으로 고통받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바로의 손에서 구출해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가나안으로 향했습니다. 이집트에서 가나안으로 가는 길은 쉬운 길이 아니었습니다. 광야를 통과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수백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함께 길을 가다 보니 문제가 많이 생겼습니다. 긴 여행을 하는 동안 백성들이 서로 부딪히기도 하고, 먹고 마시는 문제들에서 서로의 이권에 관한 다툼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개인의 소유물이 서로 섞이기도 하고, 때로는 분실되었던 자신의 물건이 다른 사람 손에 있는 것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백성들은 서로 다투고 싸우는 일들이 광야의 길을 가는 동안에 꾸준히 발생했습니다. 백성들은 이런 문제들이 있을 때마다 모세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문제를 바로 잡아 주는 일을 했습니다.

 

모세가 이렇게 모든 백성들을 관리하는 모습을 지켜본 사람이 있었습니다. 모세의 장인 이드로 제사장이었습니다. 모세가 모든 백성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주는 것을 본 이드로는 모세에게 하나의 제안을 합니다. 모세 혼자 모든 일을 다 감당하는 것이 지혜롭지도 또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지도 않을 것이라고 조언을 해 줍니다. 그리고, 모세가 하고 있는 일을 서로 나누어 질 수 있는 사람들을 세우라고 조언을 합니다. 백성들의 단위를 열명, 백명, 천명의 단위로 나누어 십부장, 백부장, 그리고 천부장을 세우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백성들의 문제를 가장 하위단위에서는 십부장이 담담을 하고, 십부장이 처리할 수 없는 문제는 백부장이 감당하게 하고, 백부장이 감당할 수 없는 일은 천부장이 처리하게 하라는 조언이었습니다. 그리고 천부장이 감당할 수 없는 문제는 모세가 직접 처리를 해 주면, 모세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됨으로써, 이스라엘을 이끄는 일이 더욱 매끄럽게 잘 될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모세는 그의 장인 이드로의 조언을 따랐습니다. 모세는 백성들이 가져오는 문제들에 매달려 하루 종일 그의 시간을 사용하는 대신에, 이스라엘 백성들이게 규범을 가르치고,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어떻게 이끌어가야 하는 지에 대한 문제에 더욱 매달려 이스라엘을 선하게 인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수님도 제자들을 모아서 가르치고 인도하실 때에도 모세가 했던 방식을 사용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열두명의 제자를 특별히 세우셨습니다. 그러나, 그 열두명 중에서 특별히 세명의 제자들(베드로, 야고보, 요한)을 집중해서 지도하셨습니다. 아주 특별한 장소에, 열두명을 다 데리고 가기가 적당하지 않는 곳에는 이들 세명의 제자들과 함께 하셨습니다. 그리고 세명의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것들과 보여주신 것들을 다른 12명의 제자들에게 전달하고 지시하는 그런 방식으로 제자들을 양육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특별히 가룟유다에게는 재정을 담당하는 직책을 주셔서 제자들을 인도하는데 필요한 자금의 사용을 담당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께 배우는 열두명의 제자들이 예수님을 따르는 수많은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가르치신 말씀을 전달하게 함으로써 아주 효과적으로 에수님의 사역을 감당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교회가 잘 이루어지고, 사명을 잘 감당하기 위해서 이러한 조직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각 교회들마다 집사들과 장로들을 세우는 것입니다. 우리교회는 장로교회로서 장로의 존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야 교회의 제반 일을 담당하는 당회가 구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교회에서 두명의 장로를 세로 세우려고 합니다. 예수님이 우리 교회에 주신 사역을 잘 감당하기 위해서 필요한 일입니다. 이를 위해서 모두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의와 평화가 입맞춤할 때까지 진영창 2019.08.04
하나님의 도움을 바라며 사는 삶 김호경 2019.07.22
 
 
 

하루를 KPCNO로 시작하세요!

7001 Canal Blvd, New Orleans, LA. 70124 TEL : 504-610-8300 DOMAIN NAME : http://www.kpcno.org
Copyright 2016 ⓒ By 뉴올리언즈 한인장로교회(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Orleans). All Right Reserved.